소장인사말

Welcome to CNU Institute of Environment Biosystem
충남대학교 환경ㆍ생물시스템연구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충남대학교 환경ㆍ생물시스템연구소 소장

21세기를 맞이하면서 환경문제는 인류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회적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전 지구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정부기관뿐 아니라 대학, 연구소 및 일반기업체 등 사회 전반의 관심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이와 같은 국가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1981년 '환경의 보전과 개발에 관한 연구, 환경안전에 대한 교육 밎 봉사활동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을 목표로 환경문제 연구소로 설립되어 2006년 환경, 생물시스템 연구소로 전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공과대학 환경공학과와 생명시스템과학대학 생물과학과 교수들이 동조하여 환경 및 생물시스템에 대한 기초연구와 함께 환경 안전과 자원의 조사와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생물시스템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교육은 해당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인재 배출 그리고 연구소나 기업 등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연구소는 중부권에서 환경과 생물시스템 연구의 중심적 역활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른 대학이나 유관 연구소들과의 연구 성과와 인력의 교류는 물론 국제적인 협력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우리 연구소는 환경 안전과 생물시스템의 연구과 개발에서 선도적 역활을 수행하면서 미래 사회를 위한 학문 후속 세대의 양성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 입니다.이러한 노력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학계의 동료들과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